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조경학과

 조경은 정원 및 수목원, 주거단지, 도시공원 및 자연공원, 관광단지 및 휴양공간, 가로공간, 공공디자인, 수변공간 등 다양한 외부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이 21세기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개발과 보존의 갈등을 조절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조경의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조경가에게는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실무적인 지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조경학과에서는 조경계획, 설계, 시공, 관리분야의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통하여 21세기를 선도할 실무지향적인 조경전문가를 육성한다.

교수진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직명 성명 전공 학위
교 수 李 仁 盛 광역조경 및 CAD/GIS 지역계획학박사
교 수 李 相 錫 상세설계 및 시공재료 공 학 박 사
교 수 韓 奉 浩 환경생태계획 공 학 박 사
교 수 金 我 姸 조경 및 단지설계 조경학석사
부 교 수 金 瑛 旻 조 경 설 계 조경학석사
부 교 수 蘇 賢 修 조경사 조경학박사
부 교 수 朴 燦 융합환경계획 공 학 박 사
조 교 수 李 在 祜 조경및지역커뮤니티계획 공원및녹지계획학박사
조경학과 학과장 및 주임교수 : 박 찬

조경학전공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전공 (Landscape Architecture)
구분 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전공선택 701 조경학세미나Ⅰ 2 2 0
702 조경학세미나Ⅱ 2 2 0
703 조경연구방법론 2 2 0
706 조경시공 및 적산 2 2 0
708 조경재료 2 2 0
709 조경유지관리론 2 2 0
710 배식방법론 2 2 0
711 도시경관론 2 2 0
713 도시공간문화론 2 2 0
714 도시조경정책 2 2 0
715 조경 및 환경법규 2 2 0
717 환경생태체계 2 2 0
718 환경영향평가 2 2 0
719 조경식물학특론 2 2 0
720 지형학특론 2 2 0
723 생태계획론 2 2 0
724 서양조경사 2 2 0
725 동양조경사 2 2 0
726 한국조경사 2 2 0
727 현대조경론 2 2 0
731 관광 및 여가계획론 2 2 0
733 환경디자인론 2 2 0
735 현대조경설계 사례연구 2 2 0
737 조경구조학 2 2 0
739 조경설계 2 2 0
740 도시환경녹지론 2 2 0
741 농촌관광계획 2 2 0
742 경관조형설계론 2 2 0
743 도시조경계획론 2 2 0
U70900 논문연구 0 0 0

교과목 개요

701 조경학세미나Ⅰ(Seminar in Landscape ArchitectureⅠ)

조경학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문제들을 주제로 선정하여 연구, 발표, 토론하는 과목이다.

702 조경학세미나Ⅱ(Seminar in Landscape ArchitectureⅡ)

조경학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문제들을 다양한 주제로 선정하여 심도있게 연구, 발표, 토론하는 과목이다.

703 조경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검토하며, 연구자료선정, 연구제안서 작성, 연구방법설정, 자료처리, 연구논문작성 등 연구과정을 학습하여 연구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기른다.

706 조경시공 및 적산(Landscape Construction and Estimation)

조경재료 및 설계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무에 응용하는 과정으로, 각 단계의 비용을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708 조경재료(Landscape Materials)

조경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들의 특성과 구조방법 그리고 이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709 조경유지관리론(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분야 전반에 걸쳐 인공시설 및 자연자원의 유지관리 이론, 기법 및 정책을 연구한다.

710 배식방법론(Methods of Planting Design)

조경식물 재료의 속성, 선택, 배식의 이론과 방법을 강의․실습을 통하여 연구하게 한다.

711 도시경관론(Theory of Townscape)

도시경관의 지역적ㆍ역사적 변천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도시경관의 해석과 분석에 관한 여러 이론과 학설을 연구․검토함으로써 한국의 도시경관에 적합한 이론체계를 모색한다.

713 도시공간문화론(Cultural Studies of Urban Space)

도시환경의 보다 심도있는 분석과 이해를 위해, 도시공간과 관련된 기존 제 이론들을 검토하며, 특히 소프트웨어로써의 도시문화가 하드웨어로써의 도시공간과 갖는 긴밀한 연관관계를 추적한다.

714 도시조경정책(Urban Landscape Policy)

조경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도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각종 제도적 장치에 대하여 학습한다.

715 조경 및 환경법규(Law in Landscape and Environmental Planning)

조경계획, 관리, 조경사업 등에 관련되는 제반 법규 및 관련법규의 내용과 그 해석 및 응용방법을 논한다.

717 환경생태체계(Environmental Ecosystem)

생태계의 기본 원리와 개념, 도시환경을 지배하는 자연적․인위적 인자의 분석․종합을 통해 인류 활동의 규모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인간생태계와 자연생태계가 잘 조화되어 질서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718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인간의 이용 목적에 의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문․사회․자연․미적 측면에서 평가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다.

719 조경식물학특론(Advanced Planting Materials)

경관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식물을 총괄적으로 연구하며, 또한 입지적 조건을 고려함과 아울러 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식물들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720 지형학특론(Advanced Topology)

지형과 토양과의 관계 등을 기초로 하여 토지이용 구분과 조경계획과의 문제점을 연구하고, 그 대책을 모색한다.

723 생태계획론(Ecological Planning)

자연이 지니고 있는 본래의 가치 및 체계를 밝혀 생태계의 관련 요소들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다루는 계획을 검토한다.

724 서양조경사(History of Western Landscape Architecture)

서양인들이 사회적․문화적 배경에 따라 자연과 환경에 대해 변모해 온 태도를 검토․분석하여, 그것에 따른 환경 조성상태를 파악하며, 동․서양의 차이점과 상호영향 등을 연구한다.

725 동양조경사(History of Eastern Landscape Architecture)

한국의 조경사를 조명해 보기 위해 동양경관사의 맥락 속에서 동양 제국들의 환경에 따른 자연관을 분석하여, 어떻게 경관과 인간생활을 조화시켜 주위 환경을 조성하였는가를 문헌을 통해 검토․분석한다.

726 한국조경사(History of Korean Landscape Architecture)

한국의 고대에서 현대까지 한국민이 우리땅에서 다루어 온 환경의 변천을 시대적․장소적 그리고 인물과 양식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727 현대조경론(Modern Landscape Architecture)

20세기 동․서양의 현대조경의 변화와 흐름을 개관한다. 시대별, 작가별로 중요한 조경작품을 분석하여 현 시대의 조경을 보는 폭넓은 시각을 구축한다.

731 관광 및 여가계획론(Tourism and Leisure Planning)

국민의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경제․문화적 현상을 이해하고, 여가행태와 레크레이션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며, 이를 위한 공간계획, 행락자원관리 및 서비스 문제를 연구한다.

733 환경디자인론(Environmental Design)

환경조형물, 가로환경시설물 등 환경디자인의 이론과 방법을 다루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735 현대조경설계 사례연구(Case Studies in Landscape Design)

한국현대조경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설계개념, 특징들을 비평적으로 검토하고 비교 연구한다.

737 조경구조학(Landscape Structure and Practice)

외부공간조성을 위한 정지작업에 따른 보차도조성, 배수문제, 옹벽설계 및 조경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구조이론, 관계시설 등을 다룬다.

739 조경설계(Advanced 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조경설계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관련 사례와 이론을 통해 심화하여 학습한다.

740 도시환경녹지론(Theory of Urban Environment Open Space)

도시 내 녹지환경의 개선과 관리를 기초적 이론과 관리방안을 다룬며,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공해원을 분류하고, 이러한 환경오염이 생태계 및 조경전반에 끼치는 영향 등을 연구한다.

741 농촌관광계획(Rural tourism planning)

최근 들어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농촌관광과 관련된 이론과 계획방법론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농촌관광계획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 연구한다.

742 경관조형설계론(Theory of landscape elements design)

외부공간의 주요소인 경관조형요소에 대하여 개요, 자연 및 문화의 영향, 미학적 이론 등 이론을 학습하고, 경관조형설계와 관련된 현상과 이슈를 토론한다. 아울러, 계단, 대지조형, 메모리얼 등 대표적인 경관조형요소의 특성 및 설계에 연구발표를 통하여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743 도시조경계획론(Urban Landscape Planning)

조경계획은 중요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보존하면서 상충되는 토지이용을 조화를 추구하는 학문으로, 이 과목에서는 도시환경의 조경계획에 관련된 이론, 조사 분석방법, 자연 및 인문환경의 계획기법과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도시환경계획을 위한 조경계획의 방향과 기법을 검토한다.

U70900 논문연구

수료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연구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 때 수강 신청하는 교과목으로서 학점과 강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