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도시계획학과

현대도시에 있어서 인구증가에 의한 도시공간 범위의 확대와 기술 및 생산방법의 혁신에 의한 사회구조의 복잡화ㆍ전문화 및 생활양식의 다양화로 인한 주거, 노동, 위락, 교통 등 심각한 도시의 각종 문제들의 해결방안 모색과 이러한 문제해결에 전문인력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진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직명 성명 전공 학위
교 수 梁 承 雨 도시설계 공학박사
교 수 李 勝 一 환경도시계획 도시계획학박사
교 수 南 珍 도시개발ㆍ주택 공학박사
교 수 姜 明 求 도시경제 도시계획학박사
교 수 劉 昔 硏 도시계획 도시계획학박사
교 수 李 熙 晶 도시계획 공학박사
교 수 鄭 石 도시설계 공학박사
교 수 金 廷 彬 도시설계 건축학석사
교 수 禹 明 濟 경제개발, 지역계획, 성장관리 도시및지역계획학박사
부교수 金 忠 鎬 도시설계및계획 도시설계및계획학박사
부교수 柳 鍾 鉉 환경경제 환경경제학박사
도시계획학과 학과장 및 주임교수 : 유 종 현

도시계획전공(Major in Urban Planning)

도시계획전공(Major in Urban Planning)
구분 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전공선택 3101 공간구조분석 2 2 0
3103 도시계획사 2 2 0
3104 도시건축세미나 2 2 0
3119 토지이용계획세미나 2 2 0
3132 도시개발사업사업화방법론 2 2 0
3134 도시계획론세미나 2 2 0
3135 도시개발사례연구 2 2 0
3138 도시성장관리론 2 2 0
3140 지구단위계획세미나 2 2 0
3144 도시공간정보분석특론 2 2 0
3145 도시설계론 2 2 0
3150 도시경관론세미나 2 2 0
3151 주택정책및시장분석 2 2 0
3152 도시재생및개발세미나 2 2 0
3154 도시계량분석및계획기법 2 2 0
3155 현대도시계획의이해 2 2 0
3159 기후변화에대비한지속가능한 계획및설계 2 2 0
3162 주민참여도시설계론 2 2 0
3163 환경설계론 2 2 0
3164 도시혁신세미나 2 2 0
3165 아시아도시세미나 2 2 0
3166 국제도시개발협력 2 2 0
3167 서울도시재생 2 2 0
3168 개도국도시개발 2 2 0
3169 도시계획연구방법론 2 2 0
3209 부동산금융및개발연구 2 2 0
3210 부동산투자및관리연구 2 2 0
3211 도시및부동산경제 2 2 0
3212 도시계획가를위한경제학특론 2 2 0
3414 도시환경분석특론 2 2 0
3415 도시시공간분석특론 2 2 0
3417 전공연구프로젝트Ⅰ 3 3 0
3418 전공연구프로젝트Ⅱ 3 3 0
3419 웹3.0시대와도시공간기획 2 2 0
3420 장소만들기와공간거버넌스 2 2 0
3421 도시공간경영과공공공간운영 2 2 0
3424 지속가능도시설계론 2 2 0
3425 퍼블릭스페이스연구 2 2 0
U30900 논문연구 0 0 0

교과목 개요

3101 공간구조분석(Urban Spatial Analysis)

인간활동은 공간적 요소에 의해 결정 의존되기도 하며, 또한 적극적으로 공간을 형성, 변용, 창출한다. 도시 및 지역계획의 실천적 접근을 위해서는 공간상에 투영되고, 굴절되는 인간의 삶의 기술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인간활동의 공간적 차원 혹은 공간적 측면에서 본 인간활동의 구성과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103 도시계획사(Urban Planning History)

도시계획학 연구의 역사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현대도시계획 이론과 수법의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며 좁은 의미에서의 도시계획의 역사뿐만 아니라 도시의 형성과 발달, 도시계획학사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도시계획사로서의 내용을 다룬다.

3104 도시건축세미나(Seminar for Urban Architecture)

도시건축 세미나는 도시의 구성요소로서의 건축을 건축가의 입장이 아니라 도시설계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히 자기 완결적인 오브제로서의 건축이 아니라 건축물이 입지하고 있는 도시적 맥락 속에서 건축물을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119 토지이용계획세미나(Seminar on Urban Land Use Plaaning)

도시계획에서 토지이용계획이 차지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한 토지이용조사, 활동체계와 공간구조에 대한 이론과 분석, 토지이용의 목적별 수요예측과 공간적 분배,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모형과 기법을 터득케 한다.

3132 도시개발사업 사업화방법론(Urban Development Project Implementation)

도시개발사업의 사업화방법론을 검토한다. 지구단위계획과 재개발사업 등 각종 도시개발사업의 실현을 위한 문제점과 그 대안을 모색한다. 도시개발 관련 법제도를 검토하고,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목표에 맞는 적합한 수단을 탐구한다. 계획의 실현을 위한 타당한 집행수단과 사업실행주체의 개발역량 증대방안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3134 도시계획론세미나(Seminar on Theory of Urban Planning)

도시계획의 이론을 소개하고 이것을 토대로 계획과정 및 기법을 강의하고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수한 상황 예컨대 환경문제, 에너지문제, 교통문제, 주택문제, 슬럼문제, 토지자원부족, 인간소외 등 도시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도시계획적 노력과 다양한 대응방안을 다룬다.

3135 도시개발사례연구(Case Study of Urban Development)

도시개발과정은 계획이라는 규칙 속에 등장하는 이해득실에 따라 자신의 행위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파악된다. 본 과목은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도시개발과정상의 시설유치경쟁, 대중교통수단 노선결정, 세제변동과 부동산개발과정, 특정용도의 토지의 업종선택, 용도지역지구제 변경, 도시개발과 부동산가격, 개발부담제도 등의 사례를 분석한다.

3138 도시성장관리론(Theory of Urban Growth Management)

도시화에 따른 문제발생의 배경과 문제의 심각성을 개관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계획적 접근방법을 고찰하여 도시관리체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면서 도시관리의 모든 측면, 즉 재정, 인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공공시설, 주택, 토지 등을 고찰함으로써 실천적 적용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140 지구단위계획세미나(Seminar on the District Unit Plan)

지구단위계획과 관련된 이론적인 배경을 연구하고, 현재 제도 및 운영방식의 장단점을 고찰하며, 실제의 사례를 대상으로 문제점 등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144 도시공간정보분석특론(Advanced Analysis of Urban Spatial Information Using GIS)

도시공간에 대하여 GIS(지리정보시스템)의 공간정보처리기법과 일반통계기법을 융합하여 적용하는 다양한 공간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연구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적용분야를 개발하도록 한다. 나아가 GIS공간분석기법을 계획수립 및 정책입안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이용을 위한 정책검증수단으로 삼도록 한다.

3145 도시설계론(Theory for Urban design and planning)

도시설계 실제사례들을 둘러봄과 동시에 그 이론적인 바탕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탐구한다. 도시설계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이해에서부터 실제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그 이면에 놓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토론한다. 이론과 실무의 균형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3150 도시경관론세미나(Urban Landscape Design)

도시는 그 사용자인 시민들에게 가장 먼저 시각적으로 파악되며 이들은 도시인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만들어 주는 요소들이다. 도시공간과 형태의 시각적 질에 대하여 다양한 공간차원에서 연구한다. 건물의 디테일이나 부분부터 가로의 경관 나아가 지구 및 도시전체의 차원에서 건물형태, 도시공간, 도시평면, 그리고 도시입면의 분석을 통하여 도시경관의 주요요소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이러한 경관을 만들어 나가는 설계/계획적 방법과 제도적 가능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3151 주택정책및시장분석(Analysis of Housing Policy and Market)

주택의 수요와 공급, 주택의 본질과 주거문제, 주택시장의 메커니즘, 임대주택정책 등에 관한 사회, 경제적 이론을 고찰하고, 기존의 주택정책과 계획에 대한 평가와 주거선택과 입지이론, 주거이동과 주택가격결정요인 등에 관한 이론과 실체를 학습한다.

3152 도시재생및개발세미나(Seminar in Urban Regeneration and Development)

도시재생 및 도시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국내외 도시재생 및 도시개발의 전략과 사업수법 등에 대하여 탐구한다. 기성시가지 재생사업인 주택재개발사업, 주택재건축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도시재정비촉진사업, 도시개발사업 등에 대행서 개괄하고, 각 사업의 역할과 실체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최근의 제도변화와 외국사례 분석도 병행한다.

3154 도시계량분석및계획기법(Quantitative Analysis and Statistical Method in Planning)

도시계획분야의 정책결정에 있어 계획가의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요구되는 계량분석기법을 소개하고, 이들 계량분석기법이 실제로 도시계획에서 어떻게 적용․활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계량분석기법을 통해서 도시계획과 관련된 현상이나 사안에 대해 논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운다.

3155 현대도시계획의이해(Contemporary Urban Planning)

현대 도시계획이 성립되게 된 역사적 배경과 현대 도시계획의 구조 및 내용을 익힐 필요가 있으며, 특히, 재개발, 경제개발, 그리고 계획이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필요하다.

3159 기후변화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계획 및 설계
(Sustainable Planning & Design facing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의한 전세계적인 위기상황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논의와 함께 현재 계획 및 설계분야의 주요 이슈이다. 이를 위해 신설하고자 하는 당해 과목의 내용은 미래세대를 위해 부담을 줄여주는 ‘지속가능한 개발’ 및 20세기 후반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인 논의, 이에 대응하는 ‘도시계획 및 설계 분야의 정책 및 방법론’, ‘선진사례’ 등이다.

3162 주민참여도시설계론(Community and Urban Design)

최근 우리나라 도시설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는 ‘주민참여형 도시설계’, ‘마을만들기’, ‘도시재생형 도시설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공부함으로써 수강생들 각자 이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철학을 갖고 향후 논문과 연구로 발전시켜 나갈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3163 환경설계론(Environmental Design)

도시와 농어촌지역을 망라하는 폭넓은 의미의 삶터의 계획과 설계에 관한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공부함으로써, 환경설계에 대한 각자의 관점과 철학을 갖고 향후 논문과 연구로 발전시켜 나갈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3164 도시혁신세미나(Seminar on Urban Innovation)

자동차 위주의 도시를 사람의 도시로 개혁하고, 회복력(resilience)과 포용성을 지닌 지속가능한 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도시혁신과 사회혁신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연구하고, 우리 도시에 필요한 도시혁신의 방향과 구체적 방법론을 탐구한다.

3165 아시아도시세미나(Seminar on Asian Cities)

중국과 일본의 도시, 북한 도시, 동남아시아 도시 등 우리와 가까운 아시아 도시의 역사와 문화유산 보전, 도시재생 및 도시혁신 전략 등 최근의 정책과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수강생의 연구 시야를 확대하고 글로벌한 관점에서 우리 도시를 바라보고 연구하는 역량과 균형감을 증진한다.

3166 국제도시개발협력(International Urban Development Cooperation)

이 교과목은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위한 도시계획의 이해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전 지구적 도시화에 대응하여 오늘날 도시계획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특히 개발도상국 도시 발전에 대한 종합적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과목의 내용은 개발도상국의 급속한 도시화의 원인과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도시화의 기회와 슬럼 확산이라는 양면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해 UN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바람직한 도시개발 방향을 논의한다. 수업방법은 경제발전론, 국제개발협력, UN-Habitat의 리더들을 위한 도시계획 개론 등 기본교재를 바탕으로 이론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KOICA 및 기타 국제기구의 개발협력 도시계획사업 사례소개 및 발표를 통해 경험을 공유한다.

3167 서울도시재생(Seoul Urban Regeneration)

급격한 산업화 및 도시화로 양적 도시성장에서 질적 도시성장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하여 빠른 속도로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비교적 타 지역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서울 도시재생 실태를 실무적 접근을 통해 파악하고 도시재생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3168 개도국도시개발(Urban Development in Developing countries)

개발도상국 도시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도시화 특징과 그에 따른 각종 도시빈곤과 불평등, 안전, 기후변화 등 문제를 살펴보고, 도시의 기회를 학습한다. 특히 국제사회의 도시개발 의제에 따른 도시의 발전방향을 탐구하기 위해, SDG 11의 ‘지속가능한 도시’와 UN-Habitat Ⅲ 아젠더 등을 탐구한다. 이러한 이론적 고민을 바탕으로 세계은행과 UN-Habitat 등에서 시행하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사례를 살펴보며 개발도상국의 바람직한 도시개발을 학습한다.

3169 도시계획연구방법론(Theories and Methods of Urban Planning Research)

도시계획연구를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논문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 실습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도시계획연구의 기본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다학제적 융복합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양적/질적/통합 연구방법론에 대해 관련 이론과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나아가 초록 및 연구계획서 작성, 선행 연구 분석, 문헌 인용 및 서지 프로그램 활용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연구 실습을 수행한다.

3209 부동산금융및개발연구(Real Estate Finance and Development)

부동산금융 및 부동산개발과 관련한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금융에 대한 심화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부동산 금융의 특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부동산 금융에서의 다양한 기법과 제도에 대해 탐구한다.

3210 부동산투자및관리연구(Real Estate Investment and Management)

자산으로서의 부동산이 개인적 차원 및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부동산 서비스 전문인력으로서 부동산에 대한 투자 및 자산관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무적 역량을 습득한다.

3211 도시및부동산경제(Urban and Real Estate Economics)

도시 및 부동산 관련 경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다 발전된 최근의 도시 및 부동산 관련 경제 이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지향한다. 도시 및 부동산 관련 정책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도 학습한다.

3212 도시계획가를위한경제학특론(Topics in economics for planners)

본 교과목은 주요 경제학 이론 및 분석 방법들을 소개하며, 이를 도시 계획의 역할 및 다양한 도시 문제를 경제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적용한다. 교과목에서 다루어질 주요 내용으로는 미시 경제학의 주요 이론인 수요 공급의 분석, 소비자와 생산자의 선택이론, 후생 경제학, 환경 경제학, 노동시장의 경제학 등과 거시 경제학에서의 국민 총생산, 환율, 경제 성장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3414 도시환경분석특론(Advanced Study on Urban Environment Analysis)

공간계획과 환경계획을 고려하여 대기오염, 소음, 에너지소비, 미기후, 비오톱, 토지피복 등 환경요소별 원인을 규명한다. 토지이용과 교통 및 기반시설과 같은 도시계획적 요소가 환경인자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환경친화적 도시계획의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3415 도시시공간분석특론(Advanced Study on Urban Temoral and Spatial Analysis)

이 교과목에서는 미래의 예측을 의미하는 시간과 입지와 통행을 의미하는 공간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룬다. 활동 입지의 분포인 토지이용과 활동 수행을 위한 이동의 수요를 나타내는 교통간의 긴밀한 상관관계와 이를 통한 미래의 도시공간구조 변화를 이론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3417 전공연구프로젝트Ⅰ(Pre-thesis Seminar Ⅰ)

본 교과목의 수강생은 담당교수와 개별 연구주제를 정하고 심도 있는 지도를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경과에 대해 담당교수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최종 결과물로 연구수행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3418 전공연구프로젝트Ⅱ(Pre-thesis Seminar Ⅱ)

본 교과목의 수강생은 담당교수와 개별 연구주제를 정하고 심도 있는 지도를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경과에 대해 담당교수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최종 결과물로 연구수행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3419 웹3.0시대와도시공간기획(Placemaking in Web)

Web 1.0인 월드 와이드 웹(WWW)은 사용자가 신문이나 방송처럼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는 것이었고, Web 2.0은 참여, 공유, 개방의 플랫폼 기반으로 정보를 함께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라면 이제 Web 3.0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Web 3.0은 보다 입체적인, Web 2.0의 평면적 한계를 뛰어넘은 공간적 의미의 체계가 중요한 의미로 작용한다. 메타버스, NFT등의 키워드로 시작되는 Web3.0의 시작, 가상세계에서의 공간이 입체화되는 시대, 이 새로운 변화에 도시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는 수업이다.

3420 장소만들기와공간거버넌스(Placemaking and Spatial Governance)

도시공간에서 사람들을 위한 ‘장소’를 만든다는 것은 물리적 개선과 함께 비물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그 지역사회 구성원 모드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공간의 기획, 설계, 운영에 이르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간 조성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성이후의 운영과 활용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이 수업은 도시에서 장소만들기에 관한 총체적 이해와 공간운영의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3421 도시공간경영과공공공간운영(Space management and operation)

도시 공공공간은 단순히 공급의 의미를 넘어 그 문화적 가치 혹은 공동의 가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장이다. 이 공공공간의 물리적 조성의 완성도뿐 아니라 지속가능하며 창의적인 공간운영은 도시민의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도시 공공공간의 활용이 그 가치를 다할 때 도시가 가지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차이를 이끌어낼 것이다. 이에 본 수업은 도시 공공공간의 운영, 그 이상인 ‘경영’의 측면을 집중 탐구하고 이에 관련한 사례 조사, 답사, 현장 인터뷰 등의 탐구로 진행될 것이다.

3424 지속가능도시설계론(Sustainable Urban Design Theory)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시설계의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도시설계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 도시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근대 이후로 지속되어온 급속한 도시화 및 주류 어바니즘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견지하고, 장기적이며 장소지향적이고 문화맥락에 맞는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도시설계 방안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한국의 도시화 과정의 주요한 사례들에 대한 역사적인 분석 연구뿐만 아니라, 구미와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들에 대한 인류학적인 비교 연구를 수행한다.

3425 퍼블릭스페이스연구(Public Space Seminar)

이 교과목은 도시계획학도로서 도시조성에 있어 도시의 공공성을 고찰하고 도시의 공공공간, 퍼블릭 스페이스에 대해 심도 깊이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퍼블릭스페이스의 정의, 왜 우리 도시에 퍼블릭 스페이스가 필요한지, 퍼블릭 스페이스의 역할에 대해 탐구하고 전 세계 다양한 퍼블릭 스페이스의 종류와 디자인에 대해 연구 분석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주로 문헌탐구 및 현장 답사, 그리고 강의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U30900 논문연구

수료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연구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 때 수강 신청하는 교과목으로서 학점과 강의는 없다.

도시계획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urban.uo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