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공간정보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는 2001년도에 지적정보공학과로 설립된 뒤, 2007년도에 공간정보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공간정보공학과는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공간 문제 해결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정보체계, 컴퓨터, 도시관리, 지적, 측량, 법제도 등의 학문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 교육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공공 및 산업분야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GIS), 토지정보시스템(LIS), 원격탐사(RS), 위성측위시스템(GPS) 등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응용영역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본 학과는 지리정보의 획득, 구축 및 이를 활용한 계획, 행정업무, 각종 의사결정, 산업활동 등을 혁신시키기 위한 방법론과 기술을 연구, 교육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정보화의 맥을 같이 하는 관련 분야에서의 지리정보 활용에 관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교수진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직명 성명 전공 학위
교 수 全 哲 民 LIS/地籍學, 시스템統合 공 학 박 사
교 수 崔 允 秀 測地, 測量, GPS 공 학 박 사
교 수 李 林 坪 사진측량,컴퓨터비젼,LiDAR 도시계획학박사
교 수 趙 成 吉 GIS-T, 교통계획 공 학 박 사
교 수 權 宰 賢 측량 및 GPS 공 학 박 사
교 수 李 智 泳 3D GIS, 공간데이터모델링 이 학 박 사
교 수 鄭 炯 燮 원격탐사 공 학 박 사
조 교 수 具 亨 模 공간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지리학박사
공간정보공학과 주임교수 : 정 형 섭

지적 및 GIS전공(Major in Cadaster an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적 및 GIS전공(Major in Cadaster an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구분 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전공필수 5001 지리정보체계론 2 2 0
5002 지적학특론 2 2 0
5003 측량정보공학 2 2 0
5004 원격탐사 2 2 0
전공선택 5005 지리정보체계세미나 2 2 0
5006 지적측량학 2 2 0
5007 지적측량세미나 2 2 0
5008 토지정보체계론 2 2 0
5009 토지정보체계세미나 2 2 0
5010 도시정보체계론 2 2 0
5011 도시정보체계세미나 2 2 0
5012 토지관계법특론 2 2 0
5013 시설물관리론 2 2 0
5014 지리정보체계관리론 2 2 0
5015 공간분석론 2 2 0
5016 측량정보공학세미나 2 2 0
5017 측지학(Geodesy) 2 2 0
5018 조정계산학 2 2 0
5019 수치지도학 2 2 0
5020 위성측위학 2 2 0
5021 수치사진측량학 2 2 0
5022 원격탐사세미나 2 2 0
5023 공간정보와 재해관리 2 2 0
5024 공간의사결정론 2 2 0
5025 공간정보알고리즘 2 2 0
5026 공간데이터베이스설계 2 2 0
5027 웹기반 지리정보체계 2 2 0
5028 E-Business와 공간정보응용 2 2 0
5029 무선인터넷응용 2 2 0
5030 환경정보체계론 2 2 0
5031 교통지리정보체계론 2 2 0
5032 지적조사특론 2 2 0
5033 지적행정실무 Ⅰ 2 2 0
5034 지적행정실무 Ⅱ 2 2 0
5035 부동산법연구 2 2 0
5036 부동산중계특론 2 2 0
5037 지적법특론 2 2 0
5038 수로학 Ⅰ 2 2 0
5039 수로학 Ⅱ 2 2 0
U60900 논문연구 0 0 0

교과목 개요

5001 지리정보체계론(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GIS의 기본적인 정의와 개념, 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의 구축방법, 각종 공간분석 기법 등 GIS의 기본적인 원리를 비롯하여 국내외 GIS 응용사례 및 발전동향에 대해 논의한다.

5002 지적학특론(Advanced Topics in Cadaster)

지적학은 토지의 등록, 관리를 중심으로 한 토지관련 기초학문으로서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요한다. 지적의 개념, 구성요소, 발달과정, 행정적, 법적내용, 지적측량, 각국의 사례 및 문제점 등을 강의와 세미나 발표를 통하여 다루게 된다.

5003 측량정보공학(Geomatic Engineering)

측량학은 지구 및 우주공간에 존재하는 제점간의 상호위치관계와 그 특성을 해석하는 학문으로서, 인간활동이 미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자연, 인공물의 위치정보를 정량화시킬 뿐만 아니라 환경 및 자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ㆍ해석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측량의 기초이론과 더불어 정보화시대에 있어서의 측량과 관계된 공간정보기술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5004 원격탐사(Remote Sensing)

최근 이용이 증대되고 있는 원격탐사자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위성자료의 획득, 처리, 변환, 분석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원격자료의 활용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5005 지리정보체계세미나(Seminar i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공간데이터의 각종 모델링 기법, Geodatabase의 구성, Network모델, Cell-based모델, TIN모델, 객체 지향적인 데이터구조등 GIS에 관한 심화된 주제를 다루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5006 지적측량학(Cadastral Surveying)

토지의 소재, 경계, 위치, 형상을 정하는 지적측량의 기법을 학습한다. 수치적 측량 및 지적확정 측량의 원리와 그 계산실습을 통하여 수치측량의 기본과 가로중심점 측량, 가구점 및 필계점 측량, 경계정정 측량, 교차점 측량 등을 익힌다.

5007 지적측량세미나(Seminar in Cadastral Surveying )

지적측량의 심화된 과정으로서, 첨단화된 기법, 정보화와의 연계방안, 법률적 측면 등을 다룬다. 국내외 사례와 함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5008 토지정보체계론(Land Information Systems)

토지정보는 토지와 관련된 모든 정보, 즉 토지의 경계, 면적과 물리적인 형상, 토지에 관한 권리 그리고 토지의 이용, 개발가격 등에 관한 제정보를 총칭한다. 이러한 토지정보에 대한 이해와 토지정보체계 구축의 필요성과 기초이론, 구축방법과 우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5009 토지정보체계세미나(Seminar in Land Information Systems)

필지기반토지정보시스템(PBLIS)은 지적, 등기, 지가, 토지특성, 과세, 기타 정보 등 필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산화기술을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PBLIS의 원리와 기법을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토지정보를 중심으로 각종 공간데이타의 조작 및 지형분석법을 GIS Software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서 익히게 된다.

5010 도시정보체계론(Urban Information Systems)

도시계획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시설물 및 공간의 이용, 자원분포, 인적분포 등의 공간적 정보를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 중심을 이룬다. 도시계획, 교통계획, 성장관리, 환경계획, 부지선정 등 문제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UIS구축방안과 통합적 이용방안에 대해서도 다룬다.

5011 도시정보체계세미나(Seminar in Urban Information Systems)

국내외의 도시정보시스템의 활용현황 및 역할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내 여건에 적합한 형태의 UIS구축과 관리방안 등을 다룬다. 또한 각 지자체의 UIS구축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5012 토지관계법특론(Advanced Topics in Land-Related Law)

지적법, 측량법 등 공간정보의 관리에 관련된 법규를 중심으로 다루며, 인터넷을 통해 공간자료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행정적, 법적인 문제점과 이의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5013 시설물관리론(Facility Management)

전기, 가스, 상·하수도, 통신망 등의 시설물에 중점을 두어 이들을 공간 정보화하는 기법과 관리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 문제점 및 효과적으로 구축, 관리하는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5014 지리정보체계관리론(GIS Management)

지리정보에 관련된 업무의 분석, 개발수명주기에 의한 프로젝트 수행 방법, 각종 타당성분석 및 스케줄링 기법, 사후관리 등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자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5015 공간분석론(Spatial Analysis)

인간 활동공간에서의 제반 지리적 현상의 특징을 표현하는 기법과 이를 계량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안에 중점을 둔 과정이다. 회귀분석, 인자분석 등의 통계적 방법 및 지리학적 분석기법 등 다양한 분석기법을 통해서 공간적 현상을 이해한다.

5016 측량정보공학세미나(Seminar in Geomatic Engineering)

지구공간상의 각종 위치정보의 획득, 관리, 분석을 위한 현대적 개념과 기법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지구형상, 측량의 기준점 설정은 비롯하여 거리, 각도, 높이 측정 등의 측량기법과 도면작성법, GIS와의 연계 등에 대해 다룬다.

5017 측지학(Geodesy)

지구기준면, 지구타원체 기하학, 중력장 및 연직선편차, 지구중력장의 부정성, 지구지표상의 위치계산 등 지구물리학에 기초한 측지적 기준을 다룬다. 기존의 측지기준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 기준망의 정비 및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5018 조정계산학(Adjustment Computations)

관측대상에 대한 효율적인 측정방법과 그 정확도의 해석 및 관측지의 조정기법을 학습한다. 선형해법, 공분산 및 경중률적용의 원리, 오차론 및 오차의 전파, 최소제곱법에 의한 조정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5019 수치지도학(Digital Cartography)

컴퓨터를 이용한 지도학(Cartography)의 개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공간자료의 입력, 수치지도(Digital Mapping)의 제작, 편집, 응용 및 출력과정 등 GIS와 연관된 수치지도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게 된다.

5020 위성측위학(Global Positioning Systems)

본 강좌는 인공위성 등 우주측지기술을 이용하는 측량방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특히 GPS를 이용한 측량에 중점을 두고 관측에서부터 측량성과 산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습하고, VLBI 및 GPS 활용분야를 습득한다.

5021 수치사진측량학(Digital Photogrammetry)

본 과목을 통해서 현대적인 사진측량 기법을 익힌다. 다중이미지사진 처리의 수학적 이론, 각종 보정방법, feature extraction, 정사사진제작법, 사진의 수치영상화 등을 다룬다.

5022 원격탐사세미나(Seminar in Remote Sensing)

육지, 해양, 대가 등 다양한 특성과 종류의 원격탐사 영상자료의 활용기법과 사례에 대해 광범위하게 다루고, 이들 응용분야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처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5023 공간정보와 재해관리(Spatial Information for Disaster Reduction)

재해는 자연재해(홍수, 지진, 태풍 등)와 인공재해(화학물질 폭발이나 방사성 물질 누출, 화재 및 안전사고, 테러 등)를 모두 포함하며, 선진국에서는 재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준비, 예방, 대처, 복구에 GI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재해문제를 위한 국내외의 각종 GIS활용기법과 이론적 배경을 다루고, 현실과 이론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5024 공간의사결정론(Spatial Decision Support Systems)

GIS와 관련이 있는 인접학문분야의 다양한 의사결정기법들을 학습한다. AHP등의 다중요소를 고려한 의사결정법, Fuzzy logic과 같은 불분명한 현상을 다루기 위한 기법 등 수학, 공학적 배경을 가진 의사결정도구들을 다루고, 이들 기법과 GIS간의 연계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5025 공간정보알고리즘(Algorithm for Spatial Information)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인 알고리즘의 원리와 설계방법을 익힌다. 특히 본 과목은 추후 GIS를 이용한 프로젝트 및 시스템개발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공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의 적용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5026 공간데이터베이스설계(Spatial Database Design)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구축방법을 중심으로 다루며, 공간데이터베이스에의 응용방안으로 확대한다. 문제의 분석, 모델링, SQL, 정규화 등의 데이터베이스의 이론을 학습한다.

5027 웹기반 지리정보체계(Web-based GIS)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종합적인 방법과 이를 GIS 도면 서비스에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웹문서 작성법, 멀티미디어 다루기, 자바스크립트의 이용 등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구축방법을 비롯하여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컴포넌트 활용 등 자신의 환경에 적합한 웹을 개발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5028 E-Business 와 공간정보응용(Applications in E-Business and Spatial Information)

다양한 형태의 E-Business에 있어서 공간정보의 활용 종류와 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학생들은 국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해 GIS의 인터넷산업에의 응용방안을 다루게 된다.

5029 무선인터넷응용(Mobile Internet Applications)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공간정보기술에 대해 논의한다. GIS, GPS, 수치지도기법, 전산, 통신, 하드웨어 등 현대의 정보기술이 종합되어 있는 무선인터넷상의 공간정보 응용분야들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토의한다.

5030 환경정보체계론(Environmental Information Systems)

산림, 토양, 대기, 물 등 다양한 환경문제에 있어서 GIS의 활용기법을 학습한다. 지역적인 식생 정보, 수자원 및 수질정보, 토양정보 등 각종 자연자원 및 오염문제를 분석 및 계획/관리에 응용하기 위한 폭넓은 공간정보기술을 다룬다.

5031 교통지리정보체계론(GIS in Transportation)

교통시설, 네트웍, 서비스 등의 문제를 GIS를 이용하여 해결하는데 중심을 둔 강좌이다. GIS, RS, GPS, 등 교통문제에 응용된 공간정보기술들을 폭넓게 논의하며, 국내외 사례들을 논의한다.

5032 지적조사특론(Cadastral Investigation Theory)

토지에 대한 권리관계와 토지의 물리적 사항을 조사하여 지적관련 공부의 작성 및 재작성, 그리고 토지 이동에 따른 지적공부를 정리하여 항상 등록사항과 사실관계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조사방법, 등록절차, 정리방법을 교육하여 지적업무에 필요한 이론을 교육한다.

5033 지적행정실무Ⅰ(Cadastral Administration WorkⅠ)

지적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초 이론을 강의하게 되며 이에는 지형, 건축, 토목 및 관리 기술의 기초 사항이 포함된다.

5034 지적행정실무Ⅱ(Cadastral Administration WorkⅡ)

지적행정실무는 지적법으로서 명문화되어 그 행정절차와 제한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지적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변천과정 및 외국의 지적법령과의 비교를 통하여 실제 현장실무에 조력하는 것을 교육한다.

5035 부동산법연구(Study of Real Estate Law)

법이 부동산에 대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와 사적 광적인 부동산의 통제와 법적인 규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5036 부동산중개특론(Real Estate Brokerage Theory)

법률적 계약체결행위로써의 부동산중개는 시장의 시세, 신용상태의 점검, 대상물의 감정 등 전문적 자료 분석을 수반하는 영역이다. 지시중개의 차명중개, 민사중개와 상사중개 등 중개의 유형과 각국의 부동산 중개제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부동산중개제도의 개선 과제를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교과목이다.

5037 지적법특론(Cadastral Law Theory)

지적법에 관한 기본원리, 현행 지적법규의 이론과 내용을 분석 강의 한다.

5038 수로학 Ⅰ(Hydrography Ⅰ)

수로학이란 항해 가능 여부를 알기 위하여 해양, 하천, 호수, 늪 및 이에 인접한 연안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수로학의 기초이론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기본적으로 좌표계의 원리 및 투영법, 수로측량에서 쓰이는 좌표계 및 기준면, 수로측량 및 해도제작과정 등에 대해 교육한다.

5039 수로학 Ⅱ(Hydrography Ⅱ)

수로학Ⅰ에서 배운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GNSS, 항공라이다, 멀티빔 등의 수로측량 및 해양관측에 도입되고 있는 새로운 측량기술과 함께 수로측량의 활용방안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공간정보 관련 정책 및 성과심사제도와 국제수로기구(IHO :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의 역할과 국가수로국간 업무조정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한다.

U60900 논문연구

수료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연구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 때 수강 신청하는 교과목으로서 학점과 강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