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부동산학과

부동산분야의 국제화, 전문화 지식기반산업화 추세에 발맞추어 선진화된 실무능력을 갖춘 부동산관련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이를 위해 현대 부동산의 소유, 이용, 개발과 관련되어 파생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점을 법, 경제, 경영 분야의 지식 및 관련이론을 응용, 활용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진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직명 성명 전공 학위
교수 吳 東 薰 도시(부동산)개발 및 주택정책 도시계획학박사
조교수 姜 敏 圭 도시및지역계획, 도시데이터사이언스 도시계획학박사
조교수 宋 映 鉉 도시 및 지역경제, 도시학 경제학박사
부동산학과 학과장 및 주임교수 : 오 동 훈

부동산전공 (Major in Real Estate)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구분 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전공필수 1009 도시조사방법론 2 2 0
전공선택 1701 도시론 2 2 0
1702 도시행정론 2 2 0
1703 통계자료분석론 2 2 0
1704 도시관리론 2 2 0
1705 부동산학개론 2 2 0
1706 토지정책론 2 2 0
1707 도시계획론 2 2 0
1708 환경정책론 2 2 0
1709 부동산조세론 2 2 0
1710 부동산경제론 2 2 0
1711 주택정책론 2 2 0
1712 감정평가론 2 2 0
1713 부동산경영론 2 2 0
1714 토지공법 2 2 0
1715 부동산마케팅론 2 2 0
1716 국토 및 지역개발 세미나 2 2 0
1717 도시재개발론 2 2 0
1718 부동산관리론 2 2 0
1719 부동산개발론 2 2 0
1720 부동산금융론 2 2 0
1721 부동산시장분석론 2 2 0
1722 토지이용계획 2 2 0
1723 부동산투자론 2 2 0
1724 도시계획의 법령 및 실무 2 2 0
1725 부동산정보관리론 2 2 0
1726 부동산경매론 2 2 0
1727 입지론 2 2 0
1728 부동산중개론 2 2 0
1729 부동산투자사례분석 2 2 0
1730 부동산세법 2 2 0
1731 토지보상과 실무 2 2 0
1732 부동산세미나 2 2 0
U17900 논문연구 0 0 0

교과목 개요

1009 도시조사방법론(Urban Social Research Method)

도시사회조사의 방법론적인 근본문제와 조사과정의 일반적 절차 및 주요기술을 연구하는 도시행정학과 각 전공의 공통필수과목이다. 과학적 방법, 도시사회조사의 형태 및 절차, 기술적 조사연구, 실험적 조사연구, 표본추출법, 관찰법, 사례연구법, 내용분석법, 척도법, 자료처리방법, 보고서 작성 등을 다룬다.

1701 도시론(Urbanology)

일반적인 도시화의 원인과 전개과정, 도시기능체계(주택, 산업, 위락, 교통 등의 도시활동)와 도시공간구조(도시토지이용 등) 그리고 그로부터 비롯되는 각종 도시문제 등 제반 도시현상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도시와 도시문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장차 도시행정학과에서 배우게 될 모든 과목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부동산관련과목을 처음 배우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이수가 권장된다.

1702 도시행정론(Urban Studies & Public Policy)

각종 도시문제의 해결을 위한 처방적인 도시정책 및 관리현상의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도시행정학과의 각 전공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공통필수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주택행정, 교통행정, 토지행정, 도시계획 및 개발, 환경보전 등의 각종 도시정책의 일반적 내용은 물론 도시경영기법과 도시계획 및 개발수법 등에 관한 것들을 포괄적이고, 개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1703 통계자료분석론(Statistical Data Analysis)

통계조사의 방법론적인 근본문제와 조사과정의 일반적 절차 및 주요기술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과학적 방법, 통계자료분석의 형태 및 절차, 기술적 조사연구, 실험적 조사연구, 표본추출법, 관찰법, 사례연구법, 내용분석법, 척도법, 자료처리방법, 보고서 작성 등을 다룬다.

1704 도시관리론(Urban Management)

도시정부를 경영단체로 파악하고, 최소의 주민부담으로 최대의 주민만족을 제공하기 위한 도시경영전략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벤치마킹, 행정수요의 재정리, 민영화, 민간위탁, 제3섹터 활용, 공생산, 경영수익사업 등의 도시관리기법 등을 다룬다.

1705 부동산학개론(Real Estate Principle)

부동산의 특징, 가격결정의 일반이론, 부동산시장조사법, 부동산관리의 행정상 문제 및 우리나라 부동산시장의 현황 등을 다룸으로써 부동산에 관한 인식을 고양시킨다.

1706 토지정책론(Land Policy)

인간과 토지, 토지정책의 기본방향 및 토지의 현황, 토지의 공급 및 수요 등에 관한 효과적인 정책수립 이론 및 모형, 정책결정과정 등에 관하여 분석한다.

1707 도시계획론(Urban Planning)

도시계획이론, 도시기본계획의 수립과정 및 방법을 익히며, 지역지구제, 도시계획사업, 도시계획시설 등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통해 거시적 시각으로 부동산을 바라볼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1708 환경정책론(Environmental Policy)

부동산 개발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주변환경과의 조화문제에 대하여 심도있게 살펴보고, 가치판단의 문제 이전에 객관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환경이 내포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 중에서 당면과제에 대해 정책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1709 부동산조세론(Taxation of Real Estate)

부동산세법의 기초개념의 이해를 통한 부동산취득관련 세제, 부동산양도소득 및 부동산의 상속, 증여 등에 대한 관련세제에 관하여 연구․강의한다.

1710 부동산경제론(Real Estate Economics)

부동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활동 속에서 자원으로서 부동산의 역할과 타 생산요소와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1711 주택정책론(Housing Policy)

주택의 정치, 경제, 사회적 의미를 소개함으로써, 물리적 공급위주의 정책에서 오는 결함을 보완하는데 역점을 둔다. 특히 주택수요, 주택공급이론, 주택금융, 택지개발, 공공임대 주택정책 및 주택시장 등에 관해 소개한다.

1712 감정평가론(Real Estate Appraisal)

부동산의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감정평가의 시산가격을 도출해 내는 방식, 적용요령 및 그 응용방법을 연구하여 전문지식과 경험, 정확한 판단력을 기른다.

1713 부동산경영론(Real Estate Management)

날로 복잡․고도화되고 있고 경제적 비중이 커지고 있는 부동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인간과 부동산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개선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동산의 사회․경제적 위치, 인간과의 관계, 부동산 경영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1714 토지공법(Public Land Law)

토지의 이용활동을 규제 또는 조장하는 토지 및 건축물의 행정법규를 강의한다. 특히, 토지이용계획의 법규(건축법 포함)를 중심으로 토지에 대한 공법적인 제한에 관련된 제도와 이론을 연구한다.

1715 부동산마케팅론(Real Estate Marketing)

마케팅에 대한 주요 개념을 소개하고 학습함으로써 부동산과 관련하여 접하게 되는 다양한 마케팅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는 마케팅에 대한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고, 이해된 개념을 현실의 사례들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서 주요 개념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1716 국토 및 지역개발 세미나(Seminar on National and Regional Development Planning)

국토 및 지역개발과 지역정책에 관련된 이론과 개발방식, 개발내용 및 개발계획기법 등을 개관한다. 이 강의에서는 지역문제와 지역격차, 지역개발의 접근법, 외국의 지역정책, 우리나라의 국토 및 지역개발정책 및 계획, 최근 지역개발의 새로운 흐름 등을 다룬다.

1717 도시재개발론(Urban Re-development)

도시의 성장과 도시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공간구조의 재편, 토지의 재이용, 재건축 등에 관한 개발방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도심재개발, 주택개량재개발과 재건축, 지구환경개선사업 및 공공시설개발 등에 관련된 개발기법과 사회․경제적 효과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1718 부동산관리론(Real Estate Management)

본 과목은 재산관리(property management)에 관한 이론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부동산 유형별로 그 특징을 비교하고 각각의 경우에 대해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제 방법을 습득한다.

1719 부동산개발론(Real Estate Development)

이 과목은 민간의 입장에서 도시개발사업을 검토하는 것이다. 특정시설의 적정 입지결정 규모 및 수요추정, 마케팅 전략, 부동산의 신상품개발,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과 관련해서 현재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제반 기법을 검토하며 계량경제학적인 제반 모형에 대한 이해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민간 부동산컨설턴트로서의 기초적인 소양을 익힌다.

1720 부동산금융론(Real Estate Finance)

이 과목은 민간부문의 도시개발과 투자와 관련된 최적화기법, 극대화기법, 화폐금융론, 평가이론 등의 재무론의 내용을 검토하는 방법이다. 이와 관련하여 투자수익분석, 사업성 검토기법, 평가방법론 등 도시개발과 투자와 관련된 실천적 지식을 배양하며, REITs 등 최근의 부동산금융의 선진연구성과를 검토하여 부동산금융전문가로서의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하는데 그 강의목적을 두고 있다.

1721 부동산시장분석론(Real Eatate Market Analysis)

이 과목은 부동산의 시장기제를 분석한다. 부동산시장의 시계열적, 횡단면적 분석과 지역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근거로 부동산의 합리적 투자와 관리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주택과 사무실, 유통․레저 시설별로 부분시장의 변화를 파악한다.

1722 토지이용계획(Urban Land Use Planning)

부동산에서 토지이용계획이 차지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한 토지이용조사, 활동체계와 공간구조에 대한 이론과 분석, 토지이용의 목적별 수요예측과 공간적 분배,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모형과 기법을 터득케 한다.

1723 부동산투자론(Real Estate Investment)

부동산시장의 이해와 부동산투자대상 지역의 개발요인 및 투자위험 요인을 검토하고 부동산투자사업분석에 중점을 두어 예비타당성분석,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입지결정방법, 적정규모 및 개발수요(잠재수요 및 미래수요)의 추정방법, 시장분석, 시장성분석, 투자분석, 개발자금조달방법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아울러 부동산투자회사제도와 부동산투자정보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1724 도시계획의 법령 및 실무(Real Estate and Urban Planning Law)

부동산과 도시계획에 관련된 포괄적인 법체계를 연구하며, 도시기본계획의 수립과정 및 방법을 익히고, 지역지구제, 도시계획사업, 도시계획시설 등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1725 부동산정보관리론(Information Processing in Real Estate)

부동산의 투자, 개발과 관련한 정보의 P/C 수준에서의 전산처리를 숙달케 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Spread sheet, Statistical Package, GIS 등의 Software의 응용을 숙달하게 한다.

1726 부동산경매론(Real Estate Auction)

법원의 경매나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공매에 참여하여 부동산투자의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경매절차에 대해서 법적, 제도적인 연구는 물론 시장동향과 같은 경제적인 분석, 그리고 물건에 대한 권원분석 등을 다루고 이를 통해서 투자가치를 결정하는 것을 연구한다.

1727 입지론(Location Theory)

정주체계, 산업입지, 도시의 공간적 발달 등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 후에 부동산 투자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한 기업, 가계의 입지형태 및 토지이용변화 예측기법을 연구한다.

1728 부동산중개론(Real Estate Brokerage Theory)

법률적 계약체결행위로써의 부동산중개는 시장의 시세, 신용상태의 점검, 대상물의 감정 등 전문적 자료 분석을 수반하는 영역이다. 지시중개의 차명중개, 민사중개와 상사중개 등 중개의 유형과 각국의 부동산 중개제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부동산중개제도의 개선 과제를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교과목이다.

1729 부동산투자사례분석(Real Estate Investment Case Study)

실제 투자 프로젝트를 수행한 국내 및 해외의 사례들을 살펴보아 부동산개발과 관련된 시장조사, 상권분석과 투자타당성분석에 관한 실제적․경험적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부동산투자를 위해서 필요한 부동산시장의 경제적인․법적인 투자환경을 연구한다. 나아가 투자에 필요한 법적․경제적 지식을 연구한다.

1730 부동산세법(Real Estate Brokerage Theory)

부동산 산업의 발전이나 정책현안과 관련하여 부동산관련 세법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부동산시장의 여건변화에 부응하는 조세와 관련된 법률지식의 이해와 실무에의 적용능력 배양을 도모한다.

1731 토지보상과 실무(Land Competition Practice)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토지개발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토지수용에 따른 손실보상의 문제와 관련하여 과거의 보상방식을 살펴보고, 현재 제도의 문제점들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향후 토지보상의 방향이 어떠한 절차와 방식을 통해 나아가야 하는지 살펴본다.

1732 부동산세미나(Real Estate Seminar)

부동산의 전반적인 이론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사례위주로 해당 부동산문제를 분석하고 실행 가능한 해결방안 등을 모색한다.

U17900 논문 연구

수료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연구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 때 수강 신청하는 교과목으로서 학점과 강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