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건축공학과

건설산업의 개선을 도모할 유능한 건축가를 육성하고, 건축 관련 기관에서 고급인력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건축 제반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건축설계,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설사업관리, 건축환경설비 등 실무적인 분야의 강의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교수진

도시환경정책전공(Major in Urban Environmental Policy)
직명 성명 전공 학위
교 수 宋 寅 豪 건축설계및이론 공 학 박 사
교 수 玄 昌 澤 건설사업관리및건축시공 공 학 박 사
교 수 裵 炯 敏 건축역사및이론비평 건 축 학 박 사
교 수 權 基 赫 구조물의 안정성검토 및 구조해석 공 학 박 사
교 수 尹 明 悟 공간방재및건물방재공학 공 학 박 사
교 수 許 正 浩 건축환경설비 공 학 박 사
교 수 金 成 洪 건축설계및이론 건 축 학 박 사
교 수 李 善 英 건축설계 건 축 학 박 사
교 수 崔 聖 模 철골구조,강구조 공 학 박 사
교 수 具 敎 眞 건설관리및전산 공 학 박 사
교 수 朴 哲 守 단지계획및도시설계 공 학 박 사
교 수 金 明 俊 건축환경(음환경) 공 학 박 사
교 수 李 康 根 한국건축사 문학박사
교 수 金 康 洙 건축구조,콘크리트구조 공 학 박 사
교 수 金 昭 羅 건축설계 건 축 학 석 사
교 수 李 忠 基 건축설계 건 축 학 석 사
교 수 崔 相 基 건 축 설 계 건 축 학 석 사
교 수 金 亨 俊 건축구조,구조물진동제어 공 학 박 사
교 수 黃 智 恩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인포메틱스 디자인학박사
교 수 韓 相 苑 건설경영, 정보시스템 공학박사
부 교 수 徐 賢 輔 건축계획 건축학박사
부 교 수 黃 敬 周 건축구조디자인 공학박사
부 교 수 姜 東 和 건축환경설비 공학박사
부 교 수 尹 貞 元 건 축 설 계 건축학석사
조 교 수 Marc Brossa 건축및설계도시 건축학석사
조 교 수 趙 俊 熙 건 축 설 계 건 축 학 석 사
부 교 수 李 尙 勳 건축IT 및 컴퓨팅 건축학박사
건축공학과 학과장 및 주임교수 : 김 명 준

건축공학전공 (Architectural Engineering)

건축공학전공 (Architectural Engineering)
구분 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전공선택 201 건축계획 및 설계 2 2 0
202 건축구조시스템 2 2 0
206 건축관계법규특론 2 2 0
207 건축시설계획론 2 2 0
208 건축구조계획 2 2 0
209 건축공정관리 2 2 0
215 건축유지관리 2 2 0
217 건축재료특론 2 2 0
220 현대건축론 2 2 0
228 건축론세미나 2 2 0
229 건축계획세미나 2 2 0
230 도시설계세미나 2 2 0
232 한국건축사특론 2 2 0
235 건설계약 및 Claim 2 2 0
238 건축공법세미나 2 2 0
239 건설사업관리세미나 2 2 0
240 건설경제론 2 2 0
241 건설품질관리 2 2 0
242 건설원가관리 2 2 0
243 건설정보관리 2 2 0
244 건설생산공학 2 2 0
245 건설전산응용 2 2 0
246 건설사업관리 2 2 0
247 건설안전관리특론 2 2 0
248 건설위험관리론 2 2 0
253 건축도면연구 2 2 0
254 환경친화건축세미나 2 2 0
256 건설제도세미나 2 2 0
257 건설개발사업론 2 2 0
258 건설조달실무 2 2 0
259 건설VE특론 2 2 0
260 서양고전건축사특론 2 2 0
261 건축정책과 제도 2 2 0
262 주거특론 2 2 0
263 건축의장특론 2 2 0
264 근대건축론 2 2 0
266 현대건축사특론 2 2 0
267 건축공간문화론 2 2 0
268 디지털문화와 건축 2 2 0
269 공동주택계획사 연구 2 2 0
280 주거단지사례연구 2 2 0
281 논문연구 2 2 0
330 콘크리트재료학 2 2 0
331 강구조학특론 2 2 0
332 철근콘크리트공학특론 2 2 0
333 내진설계학 2 2 0
334 공간구조학 2 2 0
335 합성구조학 2 2 0
336 강구조설계 2 2 0
337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2 2 0
338 서울의 한옥 2 2 0
351 건축환경특론 2 2 0
352 친환경건축기술 2 2 0
353 건물에너지절약기술 2 2 0
354 건축전기정보시스템 2 2 0
355 건축음향계획론 2 2 0
356 소음방지기술 2 2 0
357 건축설비세미나 2 2 0
358 건축환경세미나 2 2 0
359 설계실무와 계약방법론 2 2 0
360 공공디자인론 2 2 0
361 건축설계방법론 2 2 0
362 현대건축의 주제 2 2 0
U40900 논문연구 0 0 0

교과목 개요

201 건축계획 및 설계(Theory of Architectural Planning and Design)

설계에 관련된 여러 내용을 체계적 접근방식을 통해 연구하고 개인 및 팀별로 실제 작품제작을 실시한다.

202 건축구조시스템(Structural System in Architecture)

건축물의 형성, 기능, 성능 등에 대하여 논하고 구조의 각 부위별 성능 평가에 대하여 강의함.

206 건축관계법규특론(Study on Building Regulation)

건축법, 도시계획법, 주차장법, 주택건설촉진법, 국토이용관리법, 토지이용법, 토지구획정리사업 등 건축관계 전반의 중요내용과 정책적, 제도적인 이론과 실제 적용에 관하여 강의함.

207 건축시설계획론(Study on Architectural Facilities Planning)

건축시설의 종류, 규모, 시설계획방법 등의 기초이론을 고찰하며 인구규모, 생활권형성, 활동유형, 규모추정의 모델 등에 관하여 강의함.

208 건축구조계획(Advanced Structural Design)

건축구조체의 합리적이고 적정한 모델산출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제반조건에 대하여 고찰하고 그 적용에 대하여 강의함.

209 건축공정관리(Construction Scheduling and Control)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공사진행에 필요한 공정계획, 일정계획, 진도관리 등과 같은 공정관리과정을 연구하고 NEX-PERT, MS-PROJECT, PRIMAVERA, ARTEMIS 등과 같은 전산프로그램의 개요를 살펴본다.

215 건축유지관리 (Maintenance Management of Buildings)

Life Cycle Costing, Life Cycle 내에서의 유지관리 위치 및 중요성에 대하여 다루고, 건축유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준, 유지관리의 과정 등을 연구한다.

217 건축재료특론(Advanced Architectural Materials)

건축물에 필요한 요구성능과 건축재료가 가지고 있는 재료 성능을 분석하여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건축재료를 합리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신재료 개발추세와 전망 등에 대하여 다룬다.

220 현대건축론(Modern Architecture)

근대건축의 발전과정과 현대건축의 새로운 경향 및 그 이론을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한다.

228 건축론세미나(Seminar in Architectural Theory)

건축세미나는 건축설계 및 이론분야와 타분야와의 관계를 습득하는 異分野제휴(interdisciplinary)과목이다. 전반부에는 현대건축의 주요 현안을, 후반부에는 건축과 관련된 도시, 조경, 교통, 지리학, 부동산개발 등과 건축과의 관계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229 건축계획세미나(Seminar in Architectural Planning)

건축계획의 이념 및 그 원리의 발생과 전개에 관한 세미나로 구성원들이 주제 및 그 가정을 제시하고 함께 토의한다.

230 도시설계세미나(Seminar in Urban Design)

도시환경의 구조이해, 도시설계의 학문적 기원으로부터 지구단위계획에 이르는 개념적, 제도적 변화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간환경 구성의 제반요소들에 대한 지식과 이론체계를 연구한다.

232 한국건축사특론(Advanced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한국건축의 형성․변천 등을 연구하고 한국문화의 특성을 궁궐․사찰․민가 등 여러 유형별로 연구한다.

235 건설계약 및 Claims(Construction Contracting and Legal Aspect)

건설정책개론, 건설계약개론에 대하여 고찰하며, 건설생산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분쟁 및 Claim을 설명하고, 건축공사상의 분쟁조정방법을 다룬다.

238 건축공법세미나(Construction Technology Seminar)

토공사, 골조공사, 마감공사, 설비공사 등의 공법상의 중요과정을 설명하고, 신공법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실시하고, 공법개선 방법론과 신기술개발 방안 등을 다룬다.

239 건설사업관리세미나(Construction Management Seminar)

건설사업관리(CM 및 Program Management)를 실시중인 실제 프로젝트를 조사하여 그 실제를 분석한다. 조사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발표와 토론 등을 통하여 건설사업관리 관련지식의 실무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240 건설경제론(Construction Economics)

건설산업과 관련되어 있는 제반 경제상황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설기업 내부에 대한 재무적 분석에서부터 건설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국가 차원의 경제적인 현황과 분석기법, 대처방안 등에 대하여 다룬다.

241 건설품질관리(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건설사업에서 발주자 및 사용자가 요구하는 품질․기능․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품질경영 시스템의 구축과 운용에 대하여 다룬다. Total Quality Management 개념의 적용방안과 ISO의 국내 정착방안 등에 대하여 배운다.

242 건설원가관리(Construction Cost Management)

주어진 예산과 요구되는 품질 간의 최적화를 기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의 원가계획과 원가관리에 대하여 다룬다. 원가산정, 원가통제, 손익분석, VE에 의한 원가개선, Life Cycle Cost분석 등이 포함된다.

243 건설정보관리(Construction Information Management)

Communication Managent의 일환으로 정보의 효율적인 수집, 저장, 검색, 분배 등에 관련된 내용들을 다룬다. 프로젝트의 정보관리(PMIS),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CS), 전산응용건설시스템(CIC), CALS 등이 포함된다.

244 건설생산공학(Construction Production Seminar)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조달, 시공, 유지관리, 해체에 이르는 건설생산의 Life Cycle에 대하여 다루고, 프로젝트의 발굴, 건설조직의 개요, Hardware적인 생산기술과 Software적인 생산관리기술의 접목방안을 모색한다.

245 건설전산응용(Computer Application in Construction)

컴퓨터를 이용한 건설생산체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견적전산화, 공정관리전산화, Robotics, Expert System의 실태를 파악하며, 품질정보화시스템, Earned Value 개념에 입각한 비용과 공정의 통합관리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246 건설사업관리(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Construction Management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배우며, QMS, VE, Constructability, Partnering 등과 같은 건설사업관리에 유용한 여러 이론 등을 고찰하고 Q, C, D, S, I, E 등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 및 생산 최적화 방법 등을 연구한다.

247 건설안전관리특론(Advanced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건축시공상의 안전관리, 방재계획 및 관리방법, Life Cycle의 각 단계별 안전보건활동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 위험예지활동, 안정성평가 방법 등을 다룬다.

248 건설위험관리론(Project Risk Management)

건설관련 각종 공사의 계획방법을 살펴보고, 공사계획시의 공법선정 등을 위한 평가항목 선정 및 의사결정방법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위험관리 및 위험분석기법 등에 대하여 다룬다.

253 건축도면연구(Studies in Architctural Drawing)

건축가의 생각과 건축도, 건축도와 완성된 건축물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다. 건축도 표현된 건축개념, 건축도의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건축적인 그림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254 환경친화건축세미나(Studies on Sustainable Architecture)

지구환경보전에 대한 건축가의 책임을 인식하면서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환경측면에서 건전한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한다. 건축에서의 환경친화적인 태도, 실제 디자인에의 적용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256 건설제도세미나(Construction Law Seminar)

국내 건설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책적 주요 현안의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국내외 건설산업 제도 및 정책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국내 공공, 민간 및 민간투자 SOC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발전방향을 전망한다.

257 건설개발사업론(Construction Development Project)

건설개발사업의 단계별 주요 관리사항과 법률 및 제도적 규정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국내 및 국외의 개발사업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개발사업 참여자들의 역할과 개발리스크의 분담방법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258 건설조달실무(Construction Procurement Practices)

건설발주 및 조달방법인 설계시공분리방식, 설계시공일괄방식, 건설사업관리방식, 대안입찰방식 등의 조달절차와 장단점을 분석한다. 도급, 하도급, 자재 및 장비 등의 구매 관련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259 건설VE특론(Value Engineering)

품질과 비용의 최적화를 통한 Best Value를 추구하는 VE의 개념, 사고방식, 기대효과, 실제 VE사례, 국내외 제도 및 동향 등에 대하여 배운다. 국내 건설산업에서 VE기법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260 서양고전건축사특론(Advanced History of Western Classical Architecture)

원시에서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 제반 건축양식과 그 공간적․형태적 특징을 비교 연구하고 그 배후의 외재적 사상을 연구한다.

261 건축정책과 제도(Architectural Policy and Law)

건축분야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한 논의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법제도에 관하여 강의한다.

262 주거특론(Advanced Theory of Dwelling)

주택과 주거에 관한 이론적 그리고 실증적 강의를 한다. 일상생활에서 사는 방식이 지역과 시대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며 인간/환경의 상호관계에 따른 다양한 주생활을 강의한다.

263 건축의장특론(Theory of Architectural design)

집단군으로서의 건축물에 대한 설계의 기본이론 즉 도시속에서 건축물 간의 비례, 형태, 색채조화이론을 연구한다.

264 근대건축론(Theory of Modern Architecture)

현대건축을 이해하기 위한 틀로써 근대를 바라보고자 하며, 사회가 근대로 넘어오면서 건축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공부한다.

265 서울의 도시건축(Urbanism and Architecture in Seoul)

서울의 도시경관을 이루고 있는 도시건축에 대하여 연구한다. 서울의 도시형태를 이해하고, 도시와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여러 가지 건축유형에 대하여 분석하고 토론한다.

266 현대건축사특론(Advanced Studies in Modern Architecture)

비트리비우스에서부터 르네상스를 거쳐 20세기초까지 몇 개의 주요 문제를 중심으로 건축이론의 역사를 공부한다.

267 건축공간문화론(Seminar in Architecture, Space and Culture)

참고문헌을 통해 일반철학 및 자연과학분야에서의 공간론을 조사하고 건축이론 및 역사에서 공간개념의 변천을 연구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건축물을 분석․평가한다.

268 디지털문화와 건축(Digital Culture and Architecture)

디지털패러다임으로서의 전이에 따른 건축 내에서의 담론의 변화를 건축가들의 실제작품을 통해 분석하며 건축가라는 전문직 내에서의 환경변화와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269 공동주택계획사 연구(History of Collective Housing in Korea)

일제강점기 이후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공동주택 전개과정을 공공공간과 사유공간, 생활공간의 배치, 생활양식과 공간양식, 주거환경의 생산양식과 질 등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도시-주거단지-주거동-단위주택의 도식적 공간환경 분리의식과 설계관행에 대한 논의를 통해 우리나라의 공동주택계획의 궤적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되 계획의 역사를 계획쟁점과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한다.

280 주거단지 사례연구(Case Study of Housing Design)

국내외에서 참조적인 선례로 평가되고 있는 다양한 양태의 도시형 공동주택단지 사례를 중심으로 각 사례의 계획론 배경과 의의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현재의 건축 어휘와 계획론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해당사례에 대한 다양한 유무형의 기록을 축적함으로써 도시주택의 설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이론에 근거한 논의 발전의 기반을 구축한다.

281 논문연구(Architecture Research Seminar)

건축학분야와 관련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구성원과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논문 작성 및 이를 발표하는 과정을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진행함으로써 연구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330 콘크리트재료학(Advanced Concrete Materials)

초고강도콘크리트, Fiber보강콘크리트, Resin-Polymer콘크리트, 특수콘크리트 등에 대해 연구한다.

331 강구조학특론(Advanced Steel Structures)

강구조 부재의 탄성 및 비탄성거동을 파악하고 강구조 부재의 안정론과 강구조설계에 필요한 원론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332 철근콘크리트공학특론(Advanced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철근콘크리트구조에 부재의 변형특성, 전단전달기구, 부착특성, 축력과 휨모멘트를 받는 부재설계 등을 다룬다.

333 내진설계학(Advanced Earthquake Resistant Design)

지진의 성질, 선형응답, 지진응답 spectra, 탄소성응답, Modal Analysis, 구조물의 지진응답해석, 구조계획, 구조부재 및 골조의 내진성 등을 연구한다.

334 공간구조학(Advanced Spatial Structures)

공간구조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구조적 거동을 공부하고 설계방법과 기법을 터득한다.

335 합성구조학(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강재와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합성구조의 특성 및 구조부재의 거동을 파악하고 구조부재와 접합부의 설계방법을 연구한다.

336 강구조설계(Structural Design of Steel Buildings)

강재의 물리적 특성과 구조부재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구조이론과 건물에 따른 구조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강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37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Structural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철근과 콘크리트 소재의 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이들 재료의 장점들을 이용하여 경제적이고 안정성 있는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연구 분석한다.

338 서울의 한옥(Hanok in Seoul)

서울에 지어진 한옥의 문화정체성과 건축형식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옥의 아름다움과 기술지식에 대하여 공부하고, 서울의 역사경관과 한옥의 건축유형에 대하여 분석하고 토론한다.

339 현대건축의 주제(Them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건축설계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건축설계 행위와 관련된 각종 사회적, 문화적 주제들을 토론하고 그 적용 사례들을 연구한다.

340 디자인정보학(Design Informatics)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대두되는 새로운 현상과 화두를 토론하고, 이를 통하여 디자인의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탐구하고 실험한다.

351 건축환경특론(Advanced Topics in Architectural Environment)

열, 빛, 공기, 음 등 건축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 시공, 유지관리 측면에서 쾌적한 건축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론을 습득한다.

352 친환경건축기술(Technology for Sustainable Building)

지속가능한 건축물 평가에 기본이 되는 환경부하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한 전과정평가 (LCA, Life Cycle Assessment)기법을 이해하고, 에너지절감기술, 실내환경오염 저감기술 태양열건축 등 친환경건축물 개발과 실현을 위한 건축환경공학 측면에서의 요소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353 건물에너지절약기술(Technology for Building Energy Conservation)

건물의 에너지 분석에 관련된 열역학 및 열전달 이론을 공부하고, 건물요소와 설비요소를 중심으로 에너지 절약 및 관리에 필요한 설계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사례를 선정하여 이론과 실제응용을 연구한다.

354 건축전기정보시스템(Electrical and Information System in Buildings)

정보통신설비, 조명설비, 동력배전설비 및 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를 이해하고 실제적용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건축공학적인 응용력을 배양한다.

355 건축음향계획론(Studies in Architectural Acoustics)

실용도별 잔향계획, 음향장해요소 제어기법, speech privacy 제공방안 등 음향의 질이 중시되는 건축물 실내공간의 음향조절계획을 다루고, 실제 건축물을 대상으로 음향계획상의 요소기술을 분석․평가한다.

356 소음방지기술(Noise Control in Buildings)

건물 내외부에서 발생되는 소음원의 특성과 소음방지 기초이론을 공부하고, 제반 소음기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율적인 소음방지기법을 연구한다. 소음을 고려한 건물배치계획, 방음시설물계획, 차음 및 흡음 기술, 방진기술 등을 다룬다.

357 건축설비세미나(Seminar in Building Equipment System)

건축설비 전반에 걸친 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한다.

358 건축환경세미나(Seminar in Architectural Environment)

건축환경 전반에 걸친 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한다.

359 설계실무와 계약방법론 (The Practice of Architecture)

국내외 계약서류와 실제 분쟁사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설계서비스의 범위와 산업계내의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한도를 연구하여 건축가라는 전문직의 국가별 차이와 시대적 변천에 대하여 논한다.

360 공공디자인론 (Building in the Public Sector)

공공디자인이란 국가, 지자체, 공공단체들이 소유, 설치, 관리하는 공적영역의 디자인에서부터 다수의 공공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영역의 디자인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다. 도시경관의 통합적 결정요소에 주목하여 공공디자인의 다양한 유형과 방법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다.

361 건축설계방법론 (Contemporary Design Methodology)

설계방법과 프로세스, 건물형태와의 다양한 연관관계에 주목하여 기존 건축가 작품을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공간구축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362 현대건축의 주제 (Them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건축설계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건축설계 행위와 관련된 각종 사회적, 문화적 주제들을 토론하고 그 적용 사례들을 연구한다.

U40900 논문연구

수료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연구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이 때 수강 신청하는 교과목으로서 학점과 강의는 없다.